2.3.2. CONDUCT
다음으로는 앞서 살펴본 세 가지 시장 별로 ‘한류아이돌’이 진출함에 따라 각각 어떤 행위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흐름의 편의상 Structure 분석과 순서를 조금 바꾸어 ‘국내 매니지먼트사’, ‘일본 매니지먼트사’, ‘스타 산업’의 순서로 살펴보도록 한다.
1) 국내 매니지먼트사
시장
상품에 대한 가치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과거의 흥행성적, 현재의 인지도와 같은 척도가 필요할
② 국내 활동을 통한 홍보
일본 소비자 및 매니지먼트사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국내 활동에서의 인지도와 가능성을 보이는 것은 기본
실제로 한류아이돌의
“토드 기틀린의 미디어 이데올로기론: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이미지와의 전쟁』
1. 권력은 TV에서 나온다
(1) 이데올로기 연구
① 어떤 틀(frame)과 공식(formula)으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유포·정당화하는지 연구
② 주로 좌파적인 시각을 가진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음
③ 미디어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N세대”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탭스콧(Tapscott, Don)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이란 책을 썼다.
'탭스콧이 보는 N세대는 역사 속에서 구체적인 시간성을 지닌다. 즉, 전후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1999년도에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이 바로 탭스콧이 말하는 N세대의 범주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하였으며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의 동음이의어인 한류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